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KODEX WTI 원유 선물(H), 결국 오를 수 밖에 없는 이유 5가지

현재 미국 코로나19 환자는 72만에 계속 코로나 환자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갑자기 WTI 원유선물을 얘기하는데 왠 코로나 얘기냐구요? 코로나19는 현재 실물 경제 상황과 땔래야 땔 수 없는 관계고,

 

코로나19가 안정화 됨에 따라 경기 회복에 대한 신호탄으로 보는 시각이 많기 때문이죠. 

 

현재 WTI로 손해를 보고 계신 분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KODEX WTI 원유 선물의 투자 포인트

KODEX WTI 원유 선물

1. WTI 유가의 단기 변화를 보다 잘 반영하는 기초지수를 추종
뉴욕상업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WTI 원유 선물 가격으로 산출되는 기초지수에 따른 ETF

 

최근 월물로만 월물 교체하는 지수(ER Index)는 원월 물(만기가 최근 월물보다 뒤에 설정된 종목) / 최근 월물을 선택적으로 교체하는 지수(Enhanced Index) 대비 현물과 상관관계가 높고, 원유 가격 상승 시 최근 월물 상승 폭이 원월 물 상승폭보다 높습니다.

 

→ 즉, 유가의 움직임을 보다 잘 반영함

 

2. 환헤지로 환율 변동 위험 최소화
WTI 원유 가격과 달러의 가치는 역의 상관관계를 지니므로, 환헤지를 하지 않았을 경우 WTI 원유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달러 가치가 하락하면 수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 즉, KODEX WTI원유선물(H)은 현물에 투자하지 않고 선물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실현수익률 = 원유선물수익률 - 롤오버비용

수익률 시뮬레이션

실제 작년부터 WTI 원유 선물 투자를 하셨던 분이라면 안타깝게도 -30%라는 수익률을 기록하고 계실 겁니다.

KODEX WTI 원유 선물이 오를 수 밖에 없는 이유

이전 내용에서 보시다시피 KODEX WTI 원유 선물은 매우 고위험군 투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원유 선물 투자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럼 왜 원유 선물이 오를 수 밖에 없는지 몇 가지 사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6월물

5월물의 마닉가 곧 끝나게 됩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6월물이기 때문에 가격적 메리트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트럼프 감산 합의

현재 러시아와 미국 그리고 중동의 기름 전쟁이 진행 중이죠. 최근 남미까지 가세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트럼프는 재선을 위해서는 감산 합의를 조속히 처리해야하죠. 그간 트럼프의 행적을 보면 조만간 감산 합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3. 셰일가스

유가가 폭락하면 대체재인 셰일가스 또한 폭락하게 됩니다. 현재 미국은 셰일가스에 막대한 투자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어쩌면 2번과 겹치는 내용일수도 있는데요, 트럼프는 무조건 셰일가스의 안정화를 가져가야 합니다.

 

4. 코로나 종식

현재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의 확진자가 피크점을 찍고 안정화 추세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움츠렸던 경제 활동이 이루어질 것이고, 실물 경제의 활성화는 조금 늦을 수 있어도 선물 지수는 실물 경제를 선행하기 때문에 낙관적으로 보이는 상황입니다.

 

5. 미국 경제 활동 재개

20일부터 미국의 경제 활동이 재개 됩니다.

 

그 동안 제조업 등 여러 분야에서 경제 활동이 움츠려 있었지만 다시 경제가 돌아감에 따라, 유가의 가격 또한 적정 가치를 찾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시고, 성투하시길 바랍니다.